로고

천호성지의 역사

천호성지의 역사
천호성지는 1839년 기해박해를 전후하여 박해를 피해 천호산 일대에 들어와 신앙공동체를 이룸으로써 비롯되었다.

천호성지 전체지도


     

한 개의 빵은 어디에?

관리자 | 2017.08.11 13:40 | 조회 2754



타브가의 오병이어 기적성당 제대 모자이크



      천호성물박물관 제대와 모자이크                 천호성물박물관 빵과 물고기 모자이크           





한 개의 빵은 어디에 ?

 

이스라엘 순례여정에 빠지지 않고 방문하는 곳 중에 하나인 가파르나움은 예수님의 땅이라고 불립니다. 갈릴리 호수를 건너 펼쳐진 산과 들에서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나라를 선포하고 많은 기적을 베푸셨습니다. 그리스도교 성지 순례기로 가장 유명한 에테리아의 기록에 의하면 383년경에 가파르나움의 타브가 지역을 순례 하며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곳은 가파르나움에서 그리 멀지 않았다. 거기에는 일곱 샘이 있었고 모두 풍부한 양의 물을 담고 있었다. 그곳에서 예수께서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굶주린 군중들을 배불리 먹이셨다. 예수께서 기적을 베푸실 때 빵을 올려놓으셨다고 생각되는 바위 위에 제단을 꾸며 사용하고 있었다.”

에테리아에 의하면 350년경에 주님이 빵을 얹으신 바위를 제단으로 하여 기념 성전이 건축 되었는데 그 성당 기초의 일부는 현재 제단 우측 유리판 아래와 성당 북쪽 부분에 남아 있습니다. 450년 경 비잔틴식 성당이 건축될 때 기적에 연관된 바위를 새 제단 아래로 옮겼고, 제단 주위는 아름다운 모자이크로 장식을 하였다. 빵의 기적 성당을 상징하는 빵 네 개와 물고기 두 마리의 모자이크는 제단 바로 앞쪽에 있습니다. 주의 깊게 모자이크를 본 순례자들이라면, 그리고 오병 이어의 기적을 기억하는 이들에겐 왜 네 개의 빵인가 하는 의문이 들것입니다.

제대는 단순히 미사를 봉헌하기 위한 탁자()”이 아니라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또한 제대는 그리스도를 제물로 드렸던 골고타 산을 의미하며, 미사성제에서 그리스도를 제물로 드릴 장소이기에 제대는 성당의 중심이자 미사성제의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네 개의 빵은 모자이크 바로 앞쪽에 있는 제대가 있음으로 인해 다섯 개의 빵이 되는 것이며, 매일 봉헌되는 미사성제를 통해서 지금도 빵의 기적은 새롭게 일어나고 있음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천호 성물 박물관의 중심이되는 베드로관의 중앙에 세워진 제대 앞에는 타브가의 오병이어기적 성당의 제대 모자이크를 재현하였고, 오상의 십자가가 새겨진 단순한 흰 돌의 제대는 살아있는 돌이신 그리스도께로 나아가는 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제대는 우리의 찬미와 감사의 중심입니다. 이 제대는 우리가 생명의 빵을 쪼개고 친교의 잔을 나누는 식탁입니다. 그리그도 안에서 우리에게 선사된 이 제대가 우리 구원을 위한 마르지 않는 샘이 되게 하소서.’ -제대 축성 예식에서-